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학적으로 스트레스를 없애는 간단한 호흡법

by 밤바다와별 2021. 12. 13.
반응형

 

당신은 스트레스받을 때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압박되는 삶 속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고 미쳐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전에 또 다른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이것을 없애기 위해 긴 휴가를 떠나거나 명상하기 혹은 마사지를 받기도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장소를 바꿔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간단하고 빠르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까요? 


생리적 호흡법이란?

인간의 스트레스에 대해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어떤 방법이 스트레스를 가장 빨리 없앨 수 있는지를 연구했습니다.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실시간으로 스트레스를 조정할 수 있도록 말이죠.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숨을 두 번 들이쉬고 길게 내뱉는 호흡법입니다. 이것은 1930년에 한 생리학자가 발견한 방법인데, 인간이 깊은 수면 중에 숨 쉬는 방법에 의해 착안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호흡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들도 혈류의 이산화탄소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하는 무의식적인 행동입니다. 당신이 만약 심하게 울거나 호흡이 딸릴 때 호흡을 어떻게 하는지 생각해보세요. 두 번 숨을 들이쉬고 내뱉는 호흡을 할 것입니다. 이것은 '생리적 호흡법'이라고 불립니다.


스트레스에 도움이 되는 이유

이 호흡법이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이렇게 호흡해야 한꺼번에 우리 몸속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폐는 단지 큰 공기주머니가 아닙니다. 폐 안에는 수백만 개의 작은 공기층들이 있고, 이것을 바닥에 펼쳐놓는다면 테니스장 규격 크기 정도로 대단한 부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폐 안에 엄청난 이산화탄소가 쌓일 수 있고 특히 스트레스가 쌓인 이산화탄소는 혈류에 축적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쉽게 배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리적 호흡법을 사용하여 두 번의 숨을 연속해서 들이마실 때, 두 번째 들숨에 폐는 모든 공기를 빼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내뱉음으로써 몸안에 쌓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내뱉는 숨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심박수를 컨트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심박수를 컨트롤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그것은 숨을 더 길게 내뱉을 때 당신의 심박수는 줄어듬과 동시에 온몸에 안정을 취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원리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사람이 숨을 들이마실 때 폐 아래 있는 돔 모양의 근육 횡격막은 폐가 팽창하면서 동시에 아래로 움직입니다. 이 동작에서 더 많은 공간이 생기고 심장이 조금 더 커집니다. 다른 말로는 확장이 되는 것이죠. 또한 혈액은 더 빨리 움직이고 뇌는 심장에 신호를 보내 심장을 느리게 만듭니다. 쉽게 말해, 숨을 들이마실 때 심장은 빨라지고 숨을 내뱉을 때 심장박동은 느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호흡을 할 때는 들이마시는 것보다 숨을 내쉬는 것에 집중하도록 하세요. 


호흡 방법

그럼 이 생리적 호흡을 어떻게 의식적으로 할까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물속이 아니라면 언제든지 할 수 있는 방법이죠. 우선, 입보다는 코로 들이마셔야 합니다. 처음 들이마시고 그다음 두 번째 숨을 들이쉴 때  들어가는 공기에 의해 폐는 조금 더 부풀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숨을 길게 내뱉어 주면 됩니다. 정리하면, 두 번 숨을 들이마시고 길게 내뱉어 최대 양의 이산화탄소가 배출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두세 번의 호흡만 하더라도 즉각적으로 당신의 스트레스 수준을 빠르게 낮춰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