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번아웃을 쉽게 극복하는 방법

by 밤바다와별 2021. 12. 14.
반응형

 

더 잘하고 싶은데 앞으로 나아가기 힘들다는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나요? 혹은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 같은데 항상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기도 하나요? 우리는 중요한 일일수록 지나치게 노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두려면 기대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우리는 필요한 것보다 일을 더 어렵게 만들게 됩니다. 어렵다고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서 그 일을 피하고 싶어 지고, 생각이 많아져 자연스럽게 필요 없는 요소를 덧붙이며 일은 더 복잡해집니다. 이런 경우 우리가 흔히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일수록 시간을 들여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힘들게 일해야 성공을 얻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죠. 하지만 그것이 함정입니다. 자기 자신을 더 세게 밀어붙이며 쉼 없이 달려가다 결국, 몸도 마음도 지치게 됩니다. 이것의 결과가 바로 번아웃입니다.

한 단계 성장하고 싶다고 해서  늘 노력하고 힘들어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어떻게 만사가 항상 어렵기만 할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중요한 일을 쉽게 할 수 있는 길을 찾아 선택해야 합니다. 그 방법이 당신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가장 중요한 일도 손쉬운 일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해결책 찾기

지금 여러분에게 있어 중요한 일을 떠올려보세요.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는 그 일을 떠올리세요. 이제 그 일이 손쉬운 일이라고 생각을 바꿔 봅시다. 중요하지만 시간을 조금만 내면 할 수 있는 일이라고요. 사례를 들어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한 교수가 학생 한 명을 불러 한 학기 내내 수업을 촬영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평소라면 그 학생은 이 일에 뛰어들어 영상 촬영팀과의 협업으로 완벽하게 영상을 만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많은 일에 치여있던 터라 더 쉬운 방법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이 영상은 체육 특기생을 위한 것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체육부에 속해있는 다른 학생에게 부탁하여 촬영을 대신하는 건 어떨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의견을 들은 교수도 흔쾌히 찬성했습니다. 결국 그 학생은 단 몇 분의 계획으로 영상 촬영팀 전체가 몇 달간 해야 할 일을 줄일 수 있었죠. 우리는 무심코 어려운 방법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아직 더 쉬운 방법을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쉬운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여러 가지 길이 떠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일정 지점을 넘어서면 더 큰 노력이 더 나은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수확 체감의 법칙이 이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2시간을 작업해서 원 고 두 페이지 분량을 쓸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당신이 4시간 동안 작업한다고 원고 네 페이지가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세 페이지도 나오지 않을 수 있죠. 어떨 때는 투입을 늘릴수록 성과가 나빠지기도 합니다. 어느 시점이 되면 펜을 오래 붙잡고 있을수록 글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이는 노래를 작곡하고 코드를 쓰고 법리 논쟁을 준비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피로에 눌리면 판단력이 흐려집니다. 이때부터는 추가되는 노력이 손해로 돌아옵니다. 지나치게 애쓰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당신의 승진을 위해 지나치게 애쓰다 보면 너무 절박하다는 인상을 풍겨 탈락하게 됩니다. 똑똑하게 보이려 지나치게 애쓰다 보면 허세로 가득한 사람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노력을 줄임으로써 중요한 일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한 행동을 덜어내고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 한 행동은 무엇일까요?


 

 

 

쉽게 지치지 않기 위해 해야 할 행동 두 가지

목표가 모호하면 헛수고를 반복하고 여기저기 자잘한 내용을 고치는 데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행동은 첫 째, 중요한 프로젝트일수록 완료된 상태가 어떤 모습일지 반드시 정의 내려야 합니다. 여러분이 지금 붙잡고 있는 업무가 완성되었을 때 그것이 얼마나 뚜렷하게 보이는지 그려보셨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지금부터 일을 시작하기 몇 분 전에 그 일이 완료된 상태를 먼저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할 일 목록에서 그 일을 완전히 없애버리려면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할까요? 완료된 상태를 머릿속에 미리 그리면 일을 시작하기도 쉬워집니다. 지금 해야 할 일이 명확히 보이기 때문이죠.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경로가 보이고 계획이 세워집니다.

 

둘째, 완료된 상태에 도달했으면 이제는 거기서 멈춰야 할 때입니다. 더 노력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할 일 목록에서 지웠다면 이제 쉬어도 됩니다. 티브이를 켜면 온갖 역경을 딛고 성공한 사람들이 나옵니다. 그들은 어마어마한 가파른 언덕 위로 바위를 밀어 올린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그런 이야기에 감동을 받고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반성합니다. 문제는 그 이야기에 너무 감명을 받아 언덕을 힘들게 올라야 꼭 성공이라고 착각한다는 것입니다. 쉽게 성공하고 쉽게 성과를 얻는 것에 거부감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우리는 모은 일에 지나치게 노력하면서 번아웃에 빠지게 됩니다. 쉽게 얻는 성공도 가치 있는 성과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어떤 문제가 너무 복잡해서 힘에 부친다면 거기서 멈춰야 합니다. 그 대신, 문제를 뒤집어 이 결과를 이루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이 무엇일지 생각해보세요. 최소한의 노력만으로 중요한 일을 끝내봅시다. 그리고 마음 편히 쉬어봅시다. 쉬면서 앞으로 더 중요한 일을 생각하고 계획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