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생에서 손해보지 않기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by 밤바다와별 2021. 12. 14.
반응형

 

당신은 일 년에 책을 몇 권 읽으시나요? 사람들이 흔히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하며 살아갑니다. 책이 우리의 인생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다들 아는 사실입니다.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주기도 하고 마음의 양식을 채워주기도 한다는 말처럼 책을 읽는 것이 좋다는 말은 귀에 딱지가 앉을 만큼 많이 들어왔지만, 아무리 이런 말을 들어도 체감이 되기란 쉽지 않습니다. 당신의 뇌를 건강하게 한다던지, 삶의 지혜를 쌓기 위한다는 추상적인 이유로 실천력이 생기긴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책이 왜 좋은지 정확히 설명을 하지 못하는 것이 근본적인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국인의 독서율은 점점 줄어들어 한 해 평균 독서량이 6권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선 사람들이 시간을 내어 독서를 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독서에 대한 그만한 가치를 사람들이 충분히 알아야 행동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인간이 무언가를 행동하는 주요한 요인은 바로 동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독서를 해야 하는 설득력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책의 역사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를 알려면 책이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그것이 무엇을 담고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곤충을 예로 들며 설명해보겠습니다. 개미나 꿀벌은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자기가 맡은 역할을 알아서 깔끔하고 센스 있게 해냅니다. 그것은 자기가 무슨 일을 해야 할지 그들의 DNA에 이미 내재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원시시절부터 그랬듯이, 사냥을 하고 친구를 사귀고 아이를 낳고 사는 것도 모두 자연스럽게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먹이 사슬 중간에 있던 인간이 어느 순간 최상위 포식자가 되면서 우리 인간 사회는 복잡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법과 관습이 생기고, 새로운 직업이 생성되고, 인간관계가 더 복잡해져 갔습니다. 이제 인간은 더 이상 DNA 속의 패시브 지식만으로는 잘 살기가 어려워진 것입니다. 험난한 세상에서 더 잘 살아가기 위해서 그에 맞는 새로운 정보들로 무장할 필요가 있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버섯을 먹으면 죽을 수 있다'라는 정보를 알게 되었다면 굳이 먹어 보지 않아도 그 버섯을 조심하게 되는 것처럼, 이 정보라는 것은 우리가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도와주고 훨씬 더 나은 선택을 하게끔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인간의 수명은 한정되어 있고 우리는 결국 죽게 됩니다. 아무리 열심히 지식을 얻어도 당신이 죽으면 당신의 뇌도 죽으니 그 속에 있던 정보들 역시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5000년 전 고대 메소포타미아 수메르인 몇 명에 의해 정보를 저장하는 수단이 개발되었습니다. 그 후 상황은 180도 바뀌었습니다. 바로 '글'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글'이라는 것은 말로는 다 전하지 못할 수많은 고귀한 정보들을 담을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수 천년 단위의 역사, 과학, 종교와 같이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전문지식 일지라도 글을 사용하여 계승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글은 사람이 죽더라도 새로 시작할 필요 없이 다른 사람의 능력치를 알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책에 담긴 수백 년, 혹은 수천 년의 정보는 그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들이 고생하며 겪은 시간이고 그것은 우리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덕분에 현대 인류는 과거 원시인들은 상상도 하지 못할 일들을 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우주선을 만들거나 의학기술이 발달하여 생명을 살리는 것과 같은 것들 말입니다. 이제 우리는 수백수천 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한 개인의 인생에서는 전부 얻을 수 없는, 수많은 시간이 응축된 지식과 경험을 단숨에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으면 얻을 수 있는 것

그렇다면 당신이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책이란, 수많은 책을 읽고 자기 분야의 공부도 많이 한 나이 많은 권위자가 자신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깨닮음을 압축한 것을 가리킵니다. 이런 책을 쓴 저자들도 그들의 스승으로부터 지식을 배운 것이고 여기에 자기만의 생각도 갈고닦았을 것입니다. 그러니 책 한 권을 통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아이디어와 경험을 몇만 원 안 되는 가격에 얻을 수 있는데도 책을 읽지 않는 것은 손해라고 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독서는 정보의 계승이기 때문이죠. 또 다른 독서의 장점을 정리하여 몇 가지만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지능력이 발달한다.

2. 창의력과 사고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3. 정신적 노화를 늦춰준다.

4. 치매방지에 도움이 된다.

5. 공감능력을 높여준다.

6. 독해력과 어휘력이 증진된다.

7. 다른 매체는 따라올 수 없는 정보의 신뢰성이 높다.

 

 

반응형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