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 당신에게 필요한 이것은?

by 밤바다와별 2021. 12. 20.
반응형

 

한 그리스 조각상에 대한 이야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조각상은 쿠로스 석상이었는데, 발견 당시 보존상태가 매우 좋아 박물관에 전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잠깐 본 두 명의 전문가가 무엇인가 이상하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박물관 측은 해당 쿠로스 석상이 기원전 6세기에 만들어진 진짜 유물인지 분석하기 위해 별도의 팀을 꾸려 14개월 간에 걸쳐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이 조각상은 진품이라고 판정을 내립니다. 하지만 논란은 가시지 않았고 위조품이라는 증거가 계속 발견되었습니다. 이후 재검증을 거친 결과 이것은 1980년에 만들어진 가짜 조각상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테이터와 분석에 따른 방식보다, 찰나의 직관적 결론이 더 정확한 결론을 이끌어 내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을 투자한 작업보다 한 번 훑어본 전문가의 직관이 더 정확했던 것입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빅데이터와 같이 분석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중시합니다. 반면, 첫인상과 같은 순간적인 판단은 덜 중요시 여깁니다. 그렇다면 통찰이나 직관과 같은 영역은 왜 중요한 것일까요?


직관은 무엇인가?

직관이란 문제의 핵심을 즉시 꿰뚫는 통찰력을 뜻합니다. 이성에 의존하지 않고 필요한 핵심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정보 과잉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는 버림과 통찰을 통해 성공으로 가는 길을 택해야 합니다. 인생을 살면서 한 번쯤은 무엇이라 설명할 수 없지만 감이라는 것이 정확히 들어맞았던 경험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이를 통해 직관의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인간의 능력 중 유일하게 가치 있는 것이 직관이라고 말했을 정도로 이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직관을 쉽게 풀어 말하면 '딱 보면 아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두뇌는 의식과 무의식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주로 의식의 영역을 적극 활용합니다. 그러나 처음 만난 누군가를 판단하거나 긴급한 상황에서 판단을 내려야 할 경우에는 보통 직감으로 의사결정을 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판단은 인간이 생존을 위해 자연스럽게 익힌 독특한 의사결정 장치로, 무의식의 영역에서 일어납니다. 단 몇 초만에 이루어지는 이러한 결정을 우리는 고정관념에 갇혀 더 가치가 낮거나 오류가 많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사실 인간의 정신은 고도의 정교한 사고를 낳은 부분을 무의식의 영역으로 처리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모든 일을 의식의 영역으로만 처리한다면 얼마나 불편할지를 상상해 보세요. 예컨대, 밥을 먹으며 다른 생각을 할 수 있고 운전을 하면서도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젓가락을 어떻게 사용해야 음식을 제대로 입에 넣을 수 있는지, 혹은 자전거의 방향을 어떻게 틀어야 정확히 우회전을 할 수 있는지 등을 일일이 계산하고 행동해야 한다면 일상생활은 불가능해질 것입니다. 즉, 인간은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에 대한 무의식적인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또 다른 의식 저 편에서 일어나는 문제의 해결 과정 방식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제대로 된 직관력을 갖추기 위한 조건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 긴급한 상황에서 신속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는 순간적인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판단의 핵심은 작은 경험의 조각을 토대로 짧은 몇 초안에 상황과 행동의 패턴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런 패턴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기업의 CEO들입니다. 이들은 직관과 통찰을 통해 중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회사를 이끌어 나갑니다. 그러한 순간적인 판단을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을까요?

 

탁월한 의사결정자들은 덜 중요한 98%의 요인을 직관적으로 차단하고 정말 중요한 2%의 요인에 초점을 맞춥니다. 즉, 판단을 흐리는 쓸데없는 가지들을 가차 없이 쳐내고 핵심이 되는 요소들만 뽑아내는 것입니다. 그러면 직관과 통찰이 가능해지고 현자와 같은 혜안을 갖출 수 있습니다. 다만, 순간적인 판단에 과도하게 의존을 하게 되면 위험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무의식이 강력하기는 하지만 외부 영향에 매우 민감해서 오류 및 편견에 빠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머릿속에 떠오르는 첫 이미지는 전부 각자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들입니다. 개가 위험하다고 말한 사람은 어렸을 적 개에게 물린 경험이 있을 수 있고, 개 사진만 봐도 행복감이 넘치는 사람은 개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사람들은 자신의 눈에 보이는 세상의 모습이 전부라 믿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실상은 그동안 축적된 자신만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 틀에 맞춰 살아가고 있습니다. 

 

결국, 순간적인 판단은 끊임없는 노력과 고뇌의 순간이 모였을 때 잘할 수 있습니다. 판단에 필요한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하고 주의에서 발생하는 일들에 대해 잘 살펴야 할 것입니다. 또, 축적시킨 정보와 경험을 빠른 속도로 사용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관이 뛰어난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신의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성공의 이유가 그동안 겪은 자신의 무의식적 반응을 차근차근 살펴 구체화하여 정리하고 관리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니 일시적인 감정이나 느낌에 의존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직관력이란 오랜 경험과 전문지식이 체화된 상태에서는 내리는 판단입니다. 이렇게 축적된 경험의 결과물은 우리의 생존을 위한 의사결정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능력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느냐는 당신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